애견 정보

더운 여름에 강아지 산책할 때 알아야 될 사항(+주의사항)

berrywal 2023. 8. 29. 09:00

더운 여름철에는 강아지를 산책시킬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고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더울 때 사전 조치 없이 산책을 할 경우, 탈수, 열사병, 화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방법들을 확인하고 강아지가 편안하게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세요.

 

더운 여름에 강아지 산책할 때 알아야 될 사항(+주의사항)

 

더운 여름에 강아지 산책시키는 방법

시간 정하기

온도가 너무 높은 시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2~3시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이나, 서늘한 오후 또는 저녁에 산책을 하는 것이 여름에는 도움이 됩니다.

 

 

물 준비하기, 휴식 주기

더운 여름에는 수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다르게 사람처럼 열을 낮출 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15~30분마다 강아지에게 물을 급여하고 휴식 시간을 줘서 강아지 몸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 보호하기

강아지의 발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포장도로보다는 비포장 도로나 그늘진 곳이 더 안전합니다. 아스팔트의 경우 여름에는 온도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자칫 강아지가 발바닥에 화상이나 물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늘진 경로로 산책하기

햇볕에 직접 노출되는 경로보다는 그늘진 서늘한 산책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직사광선을 피하고, 강아지가 힘들어하는 경우 그늘진 곳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하기

강아지는 일광화상에 취약하기 때문에, 강아지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서 코, 등, 윗 귀 등 햇빛에 노출되는 피부 부위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긴 산책보다는 여러 번의 짧은 산책 

더운 여름에는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산책할 때 길게 하다는 것보다는 짧게 여러 번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산책 도중, 강아지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헐떡임, 빠른 심장 박동 수,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열사병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강아지를 시원한 건물 내부나 그늘진 곳으로 이동시키고, 강아지 몸의 체온을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에 최대한 빨리 수의사에게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