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행복감을 느낄 때 어떤 행동들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들은 행복감을 느낄 때 여러 가지 행동으로 자신의 행복감을 표현합니다. 강아지는 2~3살 정도의 정신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행복, 분노, 두려움을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품종과 나이에 따라 보이는 행동이나 욕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행복할 때 보이는 행동
1. 늘어진 귀
품종에 따라 귀 모양이 다를 수 있지만, 강아지가 행복감을 느낀 경우 한쪽 귀가 올라가거나 두 귀가 느슨하게 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앞으로 쏠릴 때는 호기심이 생겼을 때 보이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2. 눈 모양
강아지는 행복감을 느낄 때, 눈의 시선이 부드러워지거나 눈커플을 자주 깜박입니다. 반대로 공격 적인 태도를 취할 때는 눈을 작게 뜨고 시선을 고정합니다. 겁을 먹었을 때 강아지 눈의 흰자가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3. 흔들리는 몸과 꼬리
강아지는 행복감을 느낄 때, 꼬리와 몸 전체를 좌우로 흔들게 됩니다. 흔들거리면서 배를 보여주는 경우, 강아지가 매우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일 확률 이 높습니다. 꼬리가 많이 올라간 경우 과도한 경계심을
반대로 강아지의 몸이 뻣뻣하고 로봇처럼 딱딱하게 굳는다면, 긴장하거나 경계를 하고 있는 신호입니다. 또한 몸 뻣뻣한 상태로 꼬리를 세게 흔들고 있다면, 이 또한 경계심이나 긴장을 한 상태입니다.
4. 행복한 강아지의 표정
강아지는 행복감을 느낄 때, 입이 자연스럽게 열리고, 입꼬리가 위로 향하게 됩니다. 또한 혀가 늘어져 있다면, 강아지가 평안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강아지가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고 있다고 무조건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흥분했을 때도 똑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뛰어다닐 때
갑자기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시작한다면, 주인이나 좋아하는 사람이 왔을 때 보이는 행동입니다. 보통 강아지가 행복하거나 뛰어놀 준비가 되었을 때, 이 같은 행동을 보입니다.
6. 상체를 낮추고 엉덩이를 드는 행동
개가 놀고 싶을 때 주로 하는 행동입니다. 보통 강아지와 장난감으로 놀아줄 때 이 자세를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스킨십이 많을 때
강아지가 행복한 경우, 스킨십이 많거나 가까이 몸을 기대는 행동을 자주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거리를 유지하거나, 다른 곳으로 계속 이동하는 경우, 혼자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한 경우이니 잠시 관심을 끄는 것도 좋습니다.